본문 바로가기
건강/왜 건강하게 살아야 하는가?

라식 시리즈 : 라식, 라섹 차이 및 장단점 다 알려드릴게요.

by 곰살이 2024. 12. 24.
728x90
반응형

어렸을 때 눈이 좋아지지 않아서 부모님께서는 대학 가기 전에 라식 또는 라섹 꼭 받아야 한다.라고 말씀하셨는데 나는 불편한 게 없어서 하지 않았지만 갑자기 궁금해져서 이렇게 라식, 라섹 차이와 장단점을 한 번 섬세하게 설명해 보겠다.
LASIK: Laser-Assisted In Situ Keratomileusis이며 LASEK: Laser-Assisted Subepithelial Keratectomy이다. 이것은 모두 근시, 원시, 난시와 같은 시력 저하의 문제를 교정하기 위해 레이저를 사용해서 굴절되는 안구 수술이라고 한다. 요즘은 스마일 라식이라는 게 나와서 시술이라고 하지만 각막을 재형성하는 방식 그리고 수술 기법 및 특정 환자에게 적합한지 다 다르기 때문에 다 다르다고 한다.

수술 방법

1. 라식(LASIK)

라식은 "마이크로케라톰 블레이드" 또는 "펨토초 레이저"를 이용해서 각막에 얇은 플랩을 만들며 시술하는 것이다. 이 플랩을 들어 올려서 기본 각막 조직을 노출시킨 후 그다음 엑시머 레이저를 사용하여 정확한 양의 조직을 제거하여 각막을 재형성하는 것이다. 각막 플랩은 봉합하지 않고 재배치하는데 이것이 자연스러운 붕대 역할을 하는 것이다.

 

쉽게 설명하면 라식 수술은 안경, 렌즈 없이도 잘 볼 수 있도록 시력을 교정해 주는 눈 수술인 것이다.
눈의 동공(각막)에 아주 얇은 플랩을 만든 다음, 이걸 살짝 열어 내부를 드러낸 후에 플랩을 열고 레이저를 사용한 다음에 각막의 모양을 살짝 깎는데 이 과정을 통해 빛이 더 정확히 망막에 도달할 수 있게 만들어서 선명하게 보이게 해주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플랩을 원래 자리로 덮고, 특별히 꿰매지 않아도 자연적으로 붙게 하는 것이다.

2. 라섹이란?

라섹은 각막 플랩을 만들지 않는다. 그 대신 알코올 용액을 사용한 뒤에 각막의 바깥 상피를 느슨하게 푼다음에 부드럽게 옆으로 옮기고 엑시머 레이저를 사용해서 라식과 유사하게 아래쪽 각막을 재형성하게 하는 것이다 그 후 상피를 치료 부위 위로 재배치하고 보호용 콘택트렌즈를 착용하여 치료하는 것이다.

라식, 라섹 차이점 알려줄게(회복 및 감각의 차이점)

치료 시간
라식이 보통 라섹보다 회복 시간이 더 빠른데 대부분 수술한 사람들은 보통 24~48시간 이내에 시력이 개선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라섹은 상피가 재생되는 데 시간이 꽤 걸리므로 보편적으로 3~7일의 더 긴 치유 기간이 필요 합하다고 보면 된다.


수술 후 불편함점
라식은 최소한의 불편함이 조금 덜 하고.
라섹은 상피가 치유되는 게 중요하다. 즉 더디기 때문에 첫 며칠 동안 더 심각한 불편함이 있고  통증이 있을 수 있어서 많은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다.

수술 적합성은(각막 두께 따라)

라식은 각막 플랩을 만드는 게 중요하기에 그래서 충분한 조직이 필요하다. 그래서 각막이 두꺼운 환자한테 맞는 수술이다.
라섹은 깊은 절개가 필요하지 않기에 얇거나 불규칙한 각막을 가진 환자에게 더 적합한 셈이기에 추천하기도 한다.

적합한 사람들

더불어 라식의 각막 플랩은 충격이 큰 활동에서 잠재적으로 떨어질 수 있기에 운동선수, 신체적으로 힘든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는 정말로 적합하지가 않다. 라섹은 플랩이 없으므로 떨어질 위험이 낮고 이러한 사람들에게 더 안전하게 된다.

반응형

라식 장단점 알려줄게

라식 장점

라식은 보편적으로 빠른 회복력이 장점이다. 즉 시력은 종종 몇 시간에서 하루 이내에 개선되는데 대부분 환자는 1~2일 이내에 정상적인 삶으로 돌아갈 수 있는 게 아주 큰 장점이다.

시술 후에 통증도 별로 없고 아예 없을 수 있다. 회복할 때도 별로 아프지 않는다고 한다. 그리고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진 수술이다. 즉 이 정도면 부작용이 적다는 것이다. 아무튼 라식은 가장 흔하고 연구된 굴절 수술 중 하나이고 성공 사례가 꽤 많다. 부작용에 대해서는 내일 알려드리도록 하겠다.

라식 단점

라식의 단점 중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플랩 관련 위험성이 있다. 즉 각막 플랩의 탈착 그리고 염증 또는 감염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되기도 한다. 얇은 각막에 적합하지 않다. 그래서 이러한 각막을 가진 환자는 플랩 생성에 적절한 조직이 필요하기에 라식 수술받을 자격이 되지 않기도 한다. 더불어 건조함이 오래 지속되기도 한다.

라섹 장점

각막 플랩 없기에 플랩 합병증과 관련된 위험을 없애기에 각막이 얇고 불규칙한 환자에게 더 안전하게 되는 것이며 활동적인 삶을 사는 사람들에게 더 좋다. 눈 외상 위험이 있는 접촉이 많은 스포츠인 또는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는 정말 좋다. 그리고 어떻게 보면 더 많은 각막 조직을 유지할 수 있다. 그래서 각막 두께가 얇은 환자에게 진짜 필요한 수술이다.

라섹의 단점

회복 기간이 긴 게 단점이며 시력 개선이 더 더디고, 보통 며칠에서 일주일 정도 걸린다. 라식에 비해 치유가 더디다. 일시적인 불편함이 꽤 있고 수술한 사람은 초기 회복 단계에서 자극, 민감한 통증이 있을 수 있다. 시력 안정성을 고려하면 라식에 비해서 보이는 더 빠른 안정화와 비교해 보았을 때 시력이 완전히 안정화되는 데 몇 주가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라식은 빠른 회복과 적은 불편함으로 선호되고 각막이 얇거나 위험한 활동을 하는 사람에게는 위험 하지만 라섹은 이러한 사람들에겐 더 안전한 옵션이기도 하고 치유 기간이 더 길면서 수술 후 불편함이 더 있지만 각 사람들에게 맞는 수술을 하라고 하지만 나는 좀 반대한다. 내일은 부작용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