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과민성 대장 증후군 좋은 음식 다 알려줄게요.

by 곰살이 2024. 12. 12.
728x90
반응형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IBS 라고 하는데 오늘은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 다 알려줄게요. 대장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인 소화기 질환으로 복통, 복부 팽창, 가스, 설사, 변비 또는 두 가지가 계속 번갈아 나타나면서 증상으로 이어진다. 이 질병에 대한 치료법은 딱히 없지만 장에 좋은 음식은 소화계를 진정시키고 염증을 줄여주며 통증을 줄여주면서 자연스럽게 건강한 상태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된다. 그래서 5가지를 일단 알려주고 안 좋은 음식도 다 알려줄게요.

1. 귀리: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해요.

귀리는 수용성 섬유질의 좋은 음식으로 일용하게 먹으면 좋다. 즉 수용성이기에 물에 녹아 장에서 젤과 같은 물질이 만들어진다. 이 섬유질로 인해서 변비와 설사를 모두 만들어지는데 도움이 되면서 과민성 대장 증후군 환자에게 정말 좋다.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하기에 장에서 과도한 물을 흡수해 주고 설사의 계속 나올면은 더 단단한 대변을 만들어 지게 도와주며 변비의 경우 대변에 부피를 크게 해주니 변을 잘 볼 수 있게 된다.

더불어 수용성 섬유질은 대변의 일관성을 조절하여 배변을 잘 볼 수 있게 도와주는 이유는 소화계에 부드럽고 자극과 염증을 줄여주기 때문이다. 귀리로 먹을 수 있는 식단은 대표적으로 오트밀을 권한다. 맛도 좋고 누구나 즐길 수 있기에 더불어 여기에 사과, 당근, 고구마까지 함께 콜라보로 먹으면 좋다.

반응형

2. 바나나(맛도 좋고 대장에도 Good!)

바나나는 맛도 좋고 다이어트, 운동할 때도 굉장히 좋다. 그래서 소화하기 쉽고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고 적절한 근육 을 만들고 그 기능을 지원하는 중요한 미네랄인 칼륨의 좋은 공급원이다. 그래서 이런 환자에게는, 특히 설사를 많이 하는 사람일수록 바나나를 적당하게 먹는 것을 권하는데 수분 공급과 전반적인 장 건강에 필수적이면서 손실된 전해질을 대체하며 채워준다.
더불어 바나나는 위를 부드럽게 해주면서 과도한 장 운동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이 안에는 유익한 장내 박테리아를 공급하는 유산균이 들어 있어 건강한 미생물 집단 군대를 막 보낸다. 사과와 블루베리를 함께 먹어도 좋다. 나는 매일 바나나 2개씩 먹는데 건강에 너무 좋다.

3. 흰쌀밥 또는 현미

흰쌀밥은 몸에 안 좋다고 한다. 왜냐면 혈당을 치솟게 하니까 하지만 이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일 때 일용하게 적당하게 먹기를 좋다. 특히 흰쌀은 맛이 담백하고 섬유질이 적으며 소화하기 쉽기 때문에 이 환자에게 종종 권하게 된다. 섬유질이 더 많은 현미는 섬유질 함량이 높은 사람에게 더 좋기도 한다. 설사가 잦은 환자의 경우 흰쌀은 증상을 악화시키지 않으면서 에너지를 제공하는 부드럽고 편안한 음식이 될 수 있게 된다.
포드맵이 적고 과민성 증상을 유발할 가능성이 낮게 해주며 특히 흰쌀밥은 소화계에 부담을 주지 않고 소화계에 부담을 주지 않는 단순하고 가공되지 않은 탄수화물을 제공해주기에 혈당 조절도 가능하다. 나는글루텐 없는 파스타를 좀 강력 추천한다. 시중에 가면 글루텐 프리 면발도 판다.

4. 단백질 많은 고기: 닭고기, 칠면조, 등푸른 생선

껍질이 적은 닭고기를 강력 추천한다. 대표적으로 칠면조가 있고 등푸른 생선 중에 연어를 강력 추천한다. 이 안에 살코기는 헬스 운동에 더불어 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소화계에 너무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도 굉장히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 된다. 그래서 복부 팽창과 불편함을 유발되어서 지방이 많은 고기와 달리 살코기 단백질은 소화하기 쉽고 소화 문제를 악화시키지 않고 신체에 필수 영양소를 제공이 된다. 그래서 이러한 고기 단백질은 소화하기 쉬워 불편함이나 팽창 가능성을 줄여준다. 그래서 지방이 적어서 설사, 소화불량과 같은 증상이 생겨서 질병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영양소가 풍부하니 근육량과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대표적으로 계란, 두부가 강력하게 좋다.

5. 유산균이 풍부한 음식: 요거트 등등

유산균은 균형 잡힌 미생물군을 계속해서 장을 건강하게 해주는데 유익균을 계속 제공해준다. 그래서 대표적으로 좋은 플레인 요거트, 양배추가 너무 좋다. 더불어 자연적으로 발효된 음식은 유산귱니 풍부하니 소화가 잘 되게 해주고 대장 증후군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이 질병이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유산균이 든 음식을 규칙적으로 먹게되면 복부 팽창, 가스, 불규칙한 배변과 같은 증상이 좋아지는데 도움이 된다.
유산균은 이 대장 증후군의 환자일 경우 깨질 수 있는 장내 유익한 박테리아의 균형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기에 발효 식품은 소화를 지원하는 생물학적으로 이용 가능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제공해준다. 유산균이 풍부한 음식은 복부 팽창과 불편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백김치, 된장, 유산균(좀 권하지 않다.)

결론적으로 많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은 특별히 발효성 탄수화물을 제한되는 식단의 이점이 있다. 포드맵이 낮은 음식은 보통 귀리, 쌀, 살코기 고기 단백질이 있고 많은 사람에게 잘 견디는 경향이 있게 일용하게 먹는 것을 권한다. 음식을 자주 먹지 말고 한, 두끼식만 먹어서 장이랑 위 소화계에 부담을 주는 것을 피하는데 도움이 된다. 섬유질 섭취를 추가해서 특히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필수적이기도 하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