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은 운동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 진행성 신경퇴행성 질환입니다. 이는 뇌에서 도파민을 생성하는 뉴런의 퇴행으로 인해 떨림, 강직, 운동완서(움직임이 느려짐) 및 자세 불안정과 같은 증상을 유발합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인지 장애, 우울증, 불안 등이 있습니다. 현재 파킨슨병에 대한 치료법은 없지만 약물과 치료법은 증상을 관리하고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 원인
파킨슨병의 정확한 원인은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병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이 질병은 뇌의 흑색질 영역에서 도파민 생성 뉴런의 변성을 특징으로 합니다. 이 퇴행은 움직임을 제어하는 뇌 세포 사이의 신호 전달을 담당하는 신경 전달 물질인 도파민 수치의 감소로 이어진다.
SNCA, LRRK2 및 GBA 유전자의 돌연변이를 포함하여 여러 유전적 돌연변이가 파킨슨병 발병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유전적 돌연변이는 상대적으로 드물고 파킨슨병 사례의 작은 비율만을 설명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독소 및 화학 물질에 대한 노출과 같은 환경적 요인도 파킨슨병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고 파라콰트 및 로테논과 같은 살충제 및 제초제는 파킨슨병 발병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난다. 두부 손상 및 바이러스 감염과 같은 다른 환경 요인도 파킨슨병의 가능한 위험 요인으로 제안되었다.
전반적으로 파킨슨병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지속적인 연구는 보다 효과적인 치료법을 개발하고 잠재적으로 발병을 예방하기 위해 질병의 기본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파킨슨병의 조기 진단은 증상이 미묘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진적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파킨슨병의 존재를 암시할 수 있는 6가지 초기 징후와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떨림
특히 손, 손가락 및 팔의 떨림은 파킨슨병의 가장 흔한 초기 징후 중 하나이다. 손떨림은 파킨슨병의 흔한 증상으로 뇌의 흑색질 부위에 있는 도파민 생성 신경세포의 퇴화로 인해 발생한다.
도파민은 움직임을 제어하는 뇌 세포 사이에서 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신경 전달 물질인데 파킨슨병에서는 도파민을 생성하는 뉴런이 손상되고 죽기 시작하여 도파민 수치가 감소한다. 이 도파민 고갈은 운동 조절에 관여하는 세포를 포함하여 다른 뇌 세포의 활동에 변화를 일으킨다. 결과적으로 신경 전달 물질 활동의 불균형은 파킨슨병과 관련된 떨림 및 기타 운동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파킨슨병의 떨림은 일반적으로 손과 손가락에서 시작되며 손가락 사이에서 알약을 굴리는 것처럼 손가락이 앞뒤로 움직이는 "알약 롤링" 떨림으로 종종 설명된다. 떨림은 팔, 다리, 얼굴과 같은 신체의 다른 부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손떨림은 파킨슨병의 흔한 증상이지만 모든 손떨림이 파킨슨병을 나타내는 것은 아닐 수도 있다.
느린 동작
파킨슨병은 느린 반응인 운동완서증을 유발할 수 있어 미세한 운동 기술이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기 어렵게 만든다.
느린 반응 또는 운동완서증은 파킨슨병의 일반적인 증상이며 뇌의 흑색질 영역에서 도파민 생성 뉴런의 퇴행으로 인해 발생한다. 도파민은 움직임을 제어하는 뇌 세포 사이에서 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신경 전달 물질이다.
파킨슨병에서 도파민 생성 뉴런의 손실은 도파민 수치의 감소로 이어진다. 이 도파민 고갈은 운동 조절에 관여하는 세포를 포함하여 다른 뇌 세포의 활동에 변화를 일으킨다. 결과적으로 신경 전달 물질 활동의 불균형은 움직임을 시작하고 실행하는 데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다.
경직
근육이 뻣뻣하고 움직이기 어려워 운동 범위가 감소할 수 있다. 파킨슨병은 때때로 경직과 유사한 증상인 근육 경직을 유발할 수 있다. 근육 경직은 운동 뉴런의 비정상적 발화로 인해 증가된 근긴장으로 인해 발생한다. 이 경직은 경직, 운동 범위 제한 및 근육통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균형 문제
파킨슨병은 자세 불안정을 유발하여 넘어질 위험이 더 커지는데 균형 문제 또는 자세 불안정은 파킨슨병의 일반적인 증상이며 뇌의 흑색질 영역에서 도파민 생성 뉴런의 퇴행으로 인해 발생한다. 도파민은 움직임을 제어하는 뇌 세포 사이에서 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신경 전달 물질이다.
파킨슨병에서 도파민 생성 뉴런의 손실은 도파민 수치의 감소로 이어지는데 이 도파민 고갈은 균형 조절에 관여하는 세포를 포함하여 다른 뇌 세포의 활동에 변화를 일으킨다. 결과적으로 신경 전달 물질 활동의 불균형은 균형과 자세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다.
자세 불안정은 서기, 걷기, 회전 등 균형의 다양한 측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파킨슨병 환자는 서 있거나 걸을 때 앞으로 기울거나 뒤로 기울어질 수 있으며 회전을 시작하고 완료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러한 균형 문제는 파킨슨병의 심각한 합병증이 될 수 있는 낙상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도파민 고갈 외에도 근육 경직, 근력 감소 및 감각 기능 손상과 같은 다른 요인도 파킨슨병의 균형 문제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운동, 물리 치료 및 약물 치료는 모두 균형 문제를 관리하고 파킨슨병 환자의 낙상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말하기 및 쓰기의 변화
파킨슨병은 목과 입의 근육에 영향을 미쳐 목소리가 부드럽거나 뭉툭해지는 등의 말하기 패턴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손글씨도 작아지고 읽기 어려워질 수 있다.
후각 상실
후각 감소는 파킨슨병의 흔한 초기 증상인데 후각 상실은 파킨슨병의 일반적인 비운동 증상이다. 정확한 메커니즘은 완전히 이해되지 않았지만 특정 뇌 영역의 퇴화 및 후각울 및 뇌의 다른 영역에 단백질 응집체의 축적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파킨슨병에서는 뇌의 흑색질 영역에서 도파민 생성 뉴런의 퇴행으로 인해 도파민 수치가 감소하는데 이 도파민 고갈은 후각 처리에 관여하는 세포를 포함하여 다른 뇌 세포의 활동에 변화를 일으킨다. 결과적으로 신경 전달 물질 활동의 불균형은 냄새를 감지하고 식별하는 능력을 감소시킬 수 있다.
'건강 > 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종양 원인, 뇌종양 초기증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8) | 2023.04.13 |
---|---|
뇌졸중 즉 중풍이 무엇이며 뇌졸중 중풍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려드려요. (6) | 2023.04.12 |
감기의 정의 그리고 감기 걸리는 이유, 감기 빨리 낫는 방법 알려드려요. (8) | 2023.03.27 |
췌장암 10가지 원인, 췌장암 생존율을 알려드리겠습니다. (7) | 2023.03.24 |
위궤양 증상, 원인 및 진단 그리고 위궤양 치료를 알려드려요! (8) | 2023.03.22 |
댓글